한달간 상당히 바쁜편이었습니다. 회사일로 개발을 진행하고, 아직 미흡한 실력인 DB를 최적화를 진행하는등의 일로 인해서 상당히 바쁜 시일을 보냈습니다. 모든 일이 조금은 부족하고 지식이 있지만 경험이 부족해서 자료를 찾고 공부를 하고 적용을 하는등의 일을 하면서 상당히 바쁜 시간을 보낸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하반기에는 지식으로만 알던것을 경험을 축적하면서 조금은 제 나름대로 발전이 있었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지식으로만 아는것은 아직 활용을 제대로 못하지만 지식에 경험을 더하면은 저만의 자산으로 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1년을 뒤돌아 보면서 더디지만 개발자로서 조금씩 발전을 하고 자신감을 가지게 되는 한해가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정체된듯 하지만 천천히 앞으로 나아가는 제 모습을 뒤돌아 볼때는 정말 기분은 좋습니다.
멈추지 않고, 그냥 지식만 가지고 말만하는 개발자가 되지 않으려고 스스로 채찍질을 하면서 나아갈 수 있다는게 어쩌면은 정말 좋은 현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가 아는 누구는 정말 아는 지식은 많지만 막상 실전에 돌입하면은 그 지식에 대해서 풀어 놓는 정보를 방대하지만 할 수 없는 사람이 있어서 조금은 눈쌀을 찌푸리게 되는 사람이 있어서 그 사람을 표본 삼아서 저는 그렇게 변하지 않으려고 하는 노력을 끊임없이 할 수 있게 되는것 같습니다.
다가오는 2021년도 그 사람을 표본 삼아서 조금은 더 발전을 할 수 있도록 한번 노력을 하고 열심히 살아 봐야 하겠습니다.